top of page
  • 김진우 목사

히브리어 기초 <챕터 2-2: 액센트 와 음절>


모든 히브리어 단어는 액섹트 표시가 있다. 이 액센트 표시는 단어의 몇음절에 강세가 일어나는지를 알려주고 읽는 방식을 도와준다. 모든 강세 (액센트)는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.

  1. 접속적 (conjunctive): 액센트는 있되, 붙어서 읽는다.

  2. 분리적 (disjunctive) : 액센트를 기점으로 분리되서 읽어진다.



보통 단어에 액센트 표시가 없다면 마지막 음절에 액센트가 있다고 간주하면 된다. 또한 마지막 음절에 액센트가 아닐경우 보통은 액센트 "munah" 로 표시된다.



<음절에 대해서 >

- 히브리어 단어의 음절 구성은, 자음+모음(소리나는 쉬바도 포함)

또는, 자음+모음+자음

- 소리나지 않는 쉬바는 모음으로 치지 않는다.

위 예를 보면 미쉬(자모자) + 페 (자모)+ 테이 (자모)= 총 3음절이다



< א 에 관해서 א>

모든 자음은 모음 또는 소리않나는 쉬바로 표시된다 (단어의 마지막 자음을 제외하고는) 하지만 가끔, 알레프는 모음 없이 표시될 때가 있다. 이것을 "퀴선트 알레프" (의역: 정지한 알레프)라고 한다. 그때, 알레프는 발음 되지 않으며 음절로 치지도 않는다


<히브리어 성경 각 구절의 레이아웃>

- 각 구절의 마지막에 sof pasuq이라는 ׃표시로 처리된다.

-히브리어 구절에서 가장 강한 분리적 액센트는 실루크 silluq ( ֽ )이다. 이것은 그 구절에서 액센트가 있는 마지막 구절을 표시하기 위해 쓰인다.

- 그 다음으로 강한 분리적 액센트는 아트나 athnah 이다 ^ 이렇게 생겼지만 아래에 표시된다. 보통 이것은 그 구절에서 중간에 나타나나, 어디에서도 나올 수는 있다.

- 그래서 중간에 아트나 액센트 표시와 마지막에 sof pasuq과 함께 실루크가 표시될 것이고, 그 사이 사이에는 어떠한 접속적 분리적 액센트가 다 올 수 있다.

위 창세기 1장 1절 에서 맨 마지막은 sof pasuq이 그리고 마지막 음절 '하 아렛쯔' 의 '아' 밑에는 실루크 액센트가 있고, 중간 쯤 '엘로힘'의 '히'에 아트나 가 있다. 그 사이사이, '무나', '머레카' 등 액센트가 보인다


- 잠시 멈추는 단어: 실루크 나 아트나 액센트가 있는 단어들을 잠시 멈춰있다라고 한다. 액센트 된 이런 단어들은 길어진 모음이 된다. 예를 들어

'아'렛쯔 '아아'렛쯔 (멈추는 단어)




 

<연습 문제> 창세기 1장 1-8절을 보고

  1. 액센트 표시를 다 찾아봅니다.

  2. 그 중 아트나와, 실루크, 그리고 sof pasuq을 동그라미 쳐보세요.

  3. 다기쉬 르네 와 다기쉬 포르테를 찾고 왜 그런지 이유를 말해 보세요.

  4. 쉬바를 표시하고 소리나는 쉬바인지 안나는 쉬바인지 이유를 말해 보세요.



조회수 337회댓글 0개

최근 게시물

전체 보기
bottom of page